화재조사법 | 소방의 화재조사에 관한 법률
  • 제1조(목적)
  • 제2조(정의)
  • 제3조(국가 등의 책무)
  • 제4조(다른 법률과의 관계)
  • 제5조(화재조사의 실시)
  • 제6조(화재조사전담부서의 설치ㆍ운영 등)
  • 제7조(화재합동조사단의 구성ㆍ운영)
  • 제8조(화재현장 보존 등)
  • 제9조(출입ㆍ조사 등)
  • 제10조(관계인등의 출석 등)
  • 제11조(화재조사 증거물 수집 등)
  • 제12조(소방공무원과 경찰공무원의 협력 등)
  • 제13조(관계 기관 등의 협조)
  • 제14조(화재조사 결과의 공표)
  • 제15조(화재조사 결과의 통보)
  • 제16조(화재증명원의 발급)
  • 제17조(감정기관의 지정ㆍ운영 등)
  • 제18조(벌칙 적용에서 공무원 의제)
  • 제19조(국가화재정보시스템의 구축ㆍ운영)
  • 제20조(연구개발사업의 지원)
  • 제21조(벌칙)
  • 제22조(양벌규정)
  • 제23조(과태료)
  • 제1조(시행일)
  • 제2조(일반적 경과조치)
  • 제3조(종전의 전담조사반에 관한 경과조치)
  • 제4조(종전의 화재조사자에 대한 경과조치)
  • 제5조(벌칙 등에 관한 경과조치)
  • 제6조(다른 법률의 개정)
  • 제7조(다른 법령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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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의 화재조사에 관한 법률 

( 약칭: 화재조사법 )

[시행 2022. 6. 9.] [법률 제18204, 2021. 6. 8., 제정]

 

소방청(화재대응조사과) 044-205-7476

 

1장 총칙

1(목적) 이 법은 화재예방 및 소방정책에 활용하기 위하여 화재원인, 화재성장 및 확산, 피해현황 등에 관한 과학적ㆍ전문적인 조사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화재란 사람의 의도에 반하거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하여 발생하는 연소 현상으로서 소화할 필요가 있는 현상 또는 사람의 의도에 반하여 발생하거나 확대된 화학적 폭발현상을 말한다.

2. “화재조사란 소방청장,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이 화재원인, 피해상황, 대응활동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자료의 수집, 관계인등에 대한 질문, 현장 확인, 감식, 감정 및 실험 등을 하는 일련의 행위를 말한다.

3. “화재조사관이란 화재조사에 전문성을 인정받아 화재조사를 수행하는 소방공무원을 말한다.

4. “관계인등이란 화재가 발생한 소방대상물의 소유자ㆍ관리자 또는 점유자(이하 관계인이라 한다) 및 다음 각 목의 사람을 말한다.

. 화재 현장을 발견하고 신고한 사람

. 화재 현장을 목격한 사람

. 소화활동을 행하거나 인명구조활동(유도대피 포함)에 관계된 사람

. 화재를 발생시키거나 화재발생과 관계된 사람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제1항에서 규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소방기본법,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3(국가 등의 책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화재조사에 필요한 기술의 연구ㆍ개발 및 화재조사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시책을 강구하고 추진하여야 한다.

관계인등은 화재조사가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력하여야 한다.

4(다른 법률과의 관계) 화재조사에 관하여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2장 화재조사의 실시 등

5(화재조사의 실시) 소방청장,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이하 소방관서장이라 한다)은 화재발생 사실을 알게 된 때에는 지체 없이 화재조사를 하여야 한다. 이 경우 수사기관의 범죄수사에 지장을 주어서는 아니 된다.

소방관서장은 제1항에 따라 화재조사를 하는 경우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조사하여야 한다.

1. 화재원인에 관한 사항

2. 화재로 인한 인명ㆍ재산피해상황

3. 대응활동에 관한 사항

4. 소방시설 등의 설치ㆍ관리 및 작동 여부에 관한 사항

5. 화재발생건축물과 구조물, 화재유형별 화재위험성 등에 관한 사항

6.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

1항 및 제2항에 따른 화재조사의 대상 및 절차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6(화재조사전담부서의 설치ㆍ운영 등) 소방관서장은 전문성에 기반하는 화재조사를 위하여 화재조사전담부서(이하 전담부서라 한다)를 설치ㆍ운영하여야 한다.

전담부서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화재조사의 실시 및 조사결과 분석ㆍ관리

2. 화재조사 관련 기술개발과 화재조사관의 역량증진

3. 화재조사에 필요한 시설ㆍ장비의 관리ㆍ운영

4. 그 밖의 화재조사에 관하여 필요한 업무

소방관서장은 화재조사관으로 하여금 화재조사 업무를 수행하게 하여야 한다.

화재조사관은 소방청장이 실시하는 화재조사에 관한 시험에 합격한 소방공무원 등 화재조사에 관한 전문적인 자격을 가진 소방공무원으로 한다.

전담부서의 구성ㆍ운영, 화재조사관의 구체적인 자격기준 및 교육훈련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7(화재합동조사단의 구성ㆍ운영) 소방관서장은 사상자가 많거나 사회적 이목을 끄는 화재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대형화재 등이 발생한 경우 종합적이고 정밀한 화재조사를 위하여 유관기관 및 관계 전문가를 포함한 화재합동조사단을 구성ㆍ운영할 수 있다.

1항에 따른 화재합동조사단의 구성과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8(화재현장 보존 등) 소방관서장은 화재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범위에서 화재현장 보존조치를 하거나 화재현장과 그 인근 지역을 통제구역으로 설정할 수 있다. 다만, 방화(放火) 또는 실화(失火)의 혐의로 수사의 대상이 된 경우에는 관할 경찰서장 또는 해양경찰서장(이하 경찰서장이라 한다)이 통제구역을 설정한다.

누구든지 소방관서장 또는 경찰서장의 허가 없이 제1항에 따라 설정된 통제구역에 출입하여서는 아니 된다.

1항에 따라 화재현장 보존조치를 하거나 통제구역을 설정한 경우 누구든지 소방관서장 또는 경찰서장의 허가 없이 화재현장에 있는 물건 등을 이동시키거나 변경ㆍ훼손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공공의 이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거나 인명구조 등 긴급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화재현장 보존조치, 통제구역의 설정 및 출입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9(출입ㆍ조사 등) 소방관서장은 화재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관계인에게 보고 또는 자료 제출을 명하거나 화재조사관으로 하여금 해당 장소에 출입하여 화재조사를 하게 하거나 관계인등에게 질문하게 할 수 있다.

1항에 따라 화재조사를 하는 화재조사관은 그 권한을 표시하는 증표를 지니고 이를 관계인등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1항에 따라 화재조사를 하는 화재조사관은 관계인의 정당한 업무를 방해하거나 화재조사를 수행하면서 알게 된 비밀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

10(관계인등의 출석 등) 소방관서장은 화재조사가 필요한 경우 관계인등을 소방관서에 출석하게 하여 질문할 수 있다.

1항에 따른 관계인등의 출석 및 질문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11(화재조사 증거물 수집 등) 소방관서장은 화재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증거물을 수집하여 검사ㆍ시험ㆍ분석 등을 할 수 있다. 다만, 범죄수사와 관련된 증거물인 경우에는 수사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수집할 수 있다.

소방관서장은 수사기관의 장이 방화 또는 실화의 혐의가 있어서 이미 피의자를 체포하였거나 증거물을 압수하였을 때에 화재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범죄수사에 지장을 주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그 피의자 또는 압수된 증거물에 대한 조사를 할 수 있다. 이 경우 수사기관의 장은 소방관서장의 신속한 화재조사를 위하여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조사에 협조하여야 한다.

1항에 따른 증거물 수집의 범위, 방법 및 절차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12(소방공무원과 경찰공무원의 협력 등) 소방공무원과 경찰공무원(제주특별자치도의 자치경찰공무원을 포함한다)은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서로 협력하여야 한다.

1. 화재현장의 출입ㆍ보존 및 통제에 관한 사항

2. 화재조사에 필요한 증거물의 수집 및 보존에 관한 사항

3. 관계인등에 대한 진술 확보에 관한 사항

4. 그 밖에 화재조사에 필요한 사항

소방관서장은 방화 또는 실화의 혐의가 있다고 인정되면 지체 없이 경찰서장에게 그 사실을 알리고 필요한 증거를 수집ㆍ보존하는 등 그 범죄수사에 협력하여야 한다.

13(관계 기관 등의 협조) 소방관서장, 중앙행정기관의 장, 지방자치단체의 장, 보험회사, 그 밖의 관련 기관ㆍ단체의 장은 화재조사에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서로 협력하여야 한다.

소방관서장은 화재원인 규명 및 피해액 산출 등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금융감독원, 관계 보험회사 등에 개인정보 보호법2조제1호에 따른 개인정보를 포함한 보험가입 정보 등을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정보 제공을 요청받은 기관은 정당한 사유가 없으면 이를 거부할 수 없다.

 

3장 화재조사 결과의 공표 등

14(화재조사 결과의 공표) 소방관서장은 국민이 유사한 화재로부터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경우 등 필요한 경우 화재조사 결과를 공표할 수 있다. 다만, 수사가 진행 중이거나 수사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관계 수사기관의 장과 공표 여부에 관하여 사전에 협의하여야 한다.

1항에 따른 공표의 범위ㆍ방법 및 절차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한다.

15(화재조사 결과의 통보) 소방관서장은 화재조사 결과를 중앙행정기관의 장, 지방자치단체의 장, 그 밖의 관련 기관ㆍ단체의 장 또는 관계인 등에게 통보하여 유사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할 수 있다.

16(화재증명원의 발급) 소방관서장은 화재와 관련된 이해관계인 또는 화재발생 내용 입증이 필요한 사람이 화재를 증명하는 서류(이하 이 조에서 화재증명원이라 한다) 발급을 신청하는 때에는 화재증명원을 발급하여야 한다.

화재증명원의 발급신청 절차ㆍ방법ㆍ서식 및 기재사항, 온라인 발급 등에 필요한 사항은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한다.

 

4장 화재조사 기반구축

17(감정기관의 지정ㆍ운영 등) 소방청장은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화재조사를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설과 전문인력 등 지정기준을 갖춘 기관을 화재감정기관(이하 감정기관이라 한다)으로 지정ㆍ운영하여야 한다.

소방청장은 제1항에 따라 지정된 감정기관에서의 과학적 조사ㆍ분석 등에 소요되는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할 수 있다.

소방청장은 감정기관으로 지정받은 자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지정을 취소할 수 있다. 다만, 1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지정을 취소하여야 한다.

1.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지정을 받은 경우

2. 1항에 따른 지정기준에 적합하지 아니하게 된 경우

3.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감정 결과를 사실과 다르게 작성한 경우

4.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위반한 경우

소방청장은 제3항에 따라 감정기관의 지정을 취소하려면 청문을 하여야 한다.

감정기관의 지정기준, 지정 절차, 지정 취소 및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18(벌칙 적용에서 공무원 의제) 17조에 따라 지정된 감정기관의 임직원은 형법127조 및 제129조부터 제132조까지의 규정에 따른 벌칙을 적용할 때에는 공무원으로 본다.

19(국가화재정보시스템의 구축ㆍ운영) 소방청장은 화재조사 결과, 화재원인, 피해상황 등에 관한 화재정보를 종합적으로 수집ㆍ관리하여 화재예방과 소방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국가화재정보시스템을 구축ㆍ운영하여야 한다.

1항에 따른 화재정보의 수집ㆍ관리 및 활용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20(연구개발사업의 지원) 소방청장은 화재조사 기법에 필요한 연구ㆍ실험ㆍ조사ㆍ기술개발 등(이하 이 조에서 연구개발사업이라 한다)을 지원하는 시책을 수립할 수 있다.

소방청장은 연구개발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관 또는 단체 등에게 연구개발사업을 수행하게 하거나 공동으로 수행할 수 있다.

1. 국공립 연구기관

2. 특정연구기관 육성법2조에 따른 특정연구기관

3.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ㆍ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4. 고등교육법2조에 따른 대학ㆍ산업대학ㆍ전문대학ㆍ기술대학

5. 민법이나 다른 법률에 따라 설립된 법인으로서 화재조사 관련 연구기관 또는 법인 부설 연구소

6. 기초연구진흥 및 기술개발지원에 관한 법률14조의21항에 따라 인정받은 기업부설연구소 또는 기업의 연구개발전담부서

7.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화재조사와 관련한 연구ㆍ조사ㆍ기술개발 등을 수행하는 기관 또는 단체

소방청장은 제2항 각 호의 기관 또는 단체 등에 대하여 연구개발사업을 실시하는 데 필요한 경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출연하거나 보조할 수 있다.

연구개발사업의 추진에 필요한 사항은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한다.

 

5장 벌칙

21(벌칙)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은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 8조제3항을 위반하여 허가 없이 화재현장에 있는 물건 등을 이동시키거나 변경ㆍ훼손한 사람

2. 정당한 사유 없이 제9조제1항에 따른 화재조사관의 출입 또는 조사를 거부ㆍ방해 또는 기피한 사람

3. 9조제3항을 위반하여 관계인의 정당한 업무를 방해하거나 화재조사를 수행하면서 알게 된 비밀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누설한 사람

4. 정당한 사유 없이 제11조제1항에 따른 증거물 수집을 거부ㆍ방해 또는 기피한 사람

22(양벌규정) 법인의 대표자나 법인 또는 개인의 대리인, 사용인, 그 밖의 종업원이 그 법인 또는 개인의 업무에 관하여 제21조에 해당하는 위반행위를 하면 그 행위자를 벌하는 외에 그 법인 또는 개인에게도 해당 조문의 벌금형을 과()한다. 다만, 법인 또는 개인이 그 위반행위를 방지하기 위하여 해당 업무에 관하여 상당한 주의와 감독을 게을리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23(과태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에게는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1. 8조제2항을 위반하여 허가 없이 통제구역에 출입한 사람

2. 9조제1항에 따른 명령을 위반하여 보고 또는 자료 제출을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보고 또는 자료를 제출한 사람

3. 정당한 사유 없이 제10조제1항에 따른 출석을 거부하거나 질문에 대하여 거짓으로 진술한 사람

1항에 따른 과태료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소방관서장 또는 경찰서장이 부과ㆍ징수한다.

 

부칙 <18204, 2021. 6. 8.>

1(시행일) 이 법은 공포 후 1년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한다.

2(일반적 경과조치) 이 법 시행 당시 종전의 소방기본법에 따라 행한 처분ㆍ절차와 그 밖의 행위로서 이 법에 그에 해당하는 규정이 있을 때에는 이 법의 해당 규정에 따라 행하여진 것으로 본다.

3(종전의 전담조사반에 관한 경과조치) 이 법 시행 당시 종전의 소방기본법29조제2항에 따라 운영되는 전담조사반은 제6조에 따라 설치ㆍ운영하는 화재조사전담부서로 본다.

4(종전의 화재조사자에 대한 경과조치) 이 법 시행 당시 종전의 소방기본법29조제2항에 따라 화재조사자의 자격을 가진 소방공무원은 제6조제4항에 따른 화재조사관의 자격을 가진 소방공무원으로 본다.

5(벌칙 등에 관한 경과조치) 이 법 시행 전의 위반행위에 대하여 벌칙이나 과태료를 적용할 때에는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

6(다른 법률의 개정) 소방기본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29조부터 제33조까지, 52조제2, 53조제2호 및 제56조제2항제5호를 각각 삭제한다.

 

 

7(다른 법령과의 관계) 이 법 시행 당시 다른 법령에서 종전의 소방기본법또는 그 규정을 인용한 경우에 이 법 가운데 그에 해당하는 규정이 있으면 종전의 소방기본법또는 그 규정을 갈음하여 이 법 또는 이 법의 해당 규정을 인용한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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